Life 메모리/리빙센스와 에코 라이프

바이오에너지와 환경

이브. 2014. 4. 14.

바이오에너지와 환경

  

바이오에너지란 동식물이나 미생물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에너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최근 심각한 환경문제로 이러한 바이오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 선택의 여지가 없이 화석연료를 대체해야 할 친환경자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옥수수 등을 이용한 바이오에탄올을 이용한 바이오에너지 산업을 두고 일각에서는 식량난에 국제곡물가격시세까지 거론하며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 일단 보류합니다만, 이는 관련 산업의 이해관계에 따른 시장논리에 불과하다는 것이 밝혀진 상태입니다.

    

하지만, 바이오에너지 분야가 모든 나라에게 경제성이 보장된 것은 아니며, 바이오에너지 대량생산을 위한 난개발의 위험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장기적으로 마련되고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생산시스템이 확정된다면, 친환경순환자원으로서 환경파괴의 주원인이 되고 있는 화석에너지를 대체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바이오에너지와 비슷한 친환경에너지 부문도 많은 화석자원을 대체할만한 분야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분야는 태양광>풍력>조력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부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신재생에너지 발전용량 비중을 2020년까지 61%로 높이기 위한 장기 플랜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에너지원으로서의 바이오에너지의 장점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고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 최소의 자본으로 이용 기술의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환경 보전적으로 안전하다는 점 등입니다.

한편, 단점으로서는 바이오에너지를 생산할 넓은 면적이 필요하다는 점, 자원 부존량 차이가 지역에 따라 크다는 점, 필요한 보조물을 투입해야 한다는 점, 난개발의 경우 또다른 환경파괴를 초래한다는 점 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에너지 분야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기술적 문제보다도 주로 경제성과 연계된 부분이 관건이지만) 이미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도 우리의 특성에 맞는 독자적 바이오에너지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