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메모리/리빙센스와 에코 라이프

커피의 부작용

이브. 2014. 3. 19.

커피의 부작용

  

  

커피는 일단 장기적인 의학적 연구 결과 부작용보다는 효능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개인 체질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4잔 이상 마시지 않는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일단 커피의 부작용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체질과 환경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까지 밝혀진 커피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숙면 방해 :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각성 효과를 일으키므로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2. 부정맥과 심근경색 : 심장이 예민하거나 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부정맥과 혈압 상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불안과 탈수 현상 : 불안과 흥분 등 긴장 상태는 콩팥을 자극하여 소변량을 늘리므로 탈수 현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4. 임신한 여성은 커피를 자제하는 것이 조산의 위험률을 낮추는 길입니다.
  5. 커피를 과다 섭취할 경우 박내 녹내장의 위험성이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6. 커피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여 골밀도 형성에 지장을 주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7. 위산 과다 분비 : 커피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전에는 되도록 음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커피는 부작용보다 좋은 효능이 더 많습니다만, 무엇이든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고 아무리 좋은 것이 많다고 하더라도 너무 지나치면 당연히 부작용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사색하는 이의 음료'라고도 불리는 커피는 규칙적인 일상을 지키고 여유로운 시간을 소중히 하는 사람이라면 하루에 여러 잔을 마셔도 큰 지장이 없으므로 별로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만,,

커피를 정말로 좋아한다면 자신에게 적정한 일일 커피량을 제대로 아는 지혜도 필요하겠죠.. 

물론 커피의 효능까지 신경을 쓴다면 크림이나 우유는 넣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커피의 부작용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by 이브 ^^

    

댓글